본문 바로가기
유용한 지식/PCB 설계

왜 내 캐패시터는 터질까? | SMD 칩 캐패시터 선정 및 관리 주의사항

by 그래도_明 2020. 8. 7.

왜 내 캐패시터는 터질까? | 캐패시터 선정 및 관리 주의사항

회로에서 가장 많이 단락 사고가 나는 곳은 아마 캐패시터일 것이다. 전압 정격도 여유롭게 잡았는데 왜 자꾸 터질까 고민하던 중 도움이 될만한 자료가 있어 공유하여 본다.

 

SMD 타입의 칩 캐패시터는 다음 그림과 같이 여러 재료들이 단층을 이루는 구조이다. 만약 캐패시터의 층이 깨지게 되면 단락(short)가 일어나게 되는데 보통 전원과 그라운드 사이에 연결되는 캐패시터 특징 상 단락 사고 시 회로에 엄청난 과전류가 흐르게 되어 위험하다.

 

SMD 타입 칩 캐패시터 구조

 

단락된 SMD 칩 캐패시터 단면

따라서 이 단락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 자료에서 소개된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자.

 

-

첫 번째로 언급된 내용은 캐패시터를 보관 시 주의사항이다. 간단히 요약하자면 높은 온도 및 습도는 캐패시터 양 끝 부분을 산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한다고 한다. 따라서 캐패시터의 유통기한은 직사광선을 피해 개봉 전 6개월, 개봉 후 한달이 적당하다고 적혀있다.

-

두 번째는 동작 온도 및 전압이 해당 소자의 데이터시트에 표시된 제한 범위 이내에 동작하도록해야한다는 것이다. 특히 전압의 경우 급작스러운 surge 전압을 포함하여 최대 전압이 소자의 정격 전압보다 크지 않도록 선정한다.

 

-

세 번째는 납땜 시 주의사항에 관한 내용이다. 납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flux를 사용하곤 하는데, 이때 염소(Cl)가 0.1 wt% 이하로 포함된 mildly activated rosin flux 같은 제품을 추천한다고 한다. 또한 과한 flux 사용은 피하고 납땜 후 flux 제거를 확실히 할 것을 당부하였다.

납땜할 때 인두기가 소자에 닿는 시간도 중요하다. 무연납의 경우 최대 260 ℃에서 10초까지 접촉하는 것을 추천하며 유연납의 경우 230 ℃에서 20초까지 접촉하는 것을 추천한다. (물론 소자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.)

 

-

마지막으로 납의 양에 대해서 주의사항을 이야기하였다. 너무 많은 납의 양은 인장력을 강하게 해 단층을 깨뜨릴 수 있다고 한다. 따라서 위 그림의 두 번째 예시처럼 적당한 양으로 납땜한다.

 

 

이 외에도 여러 주의사항이 언급되었으므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하면 된다.

출처- https://product.tdk.com/info/en/catalog/spec/mlccspec_commercial_general_midvoltage_en.pdf

 

반응형

댓글